형사 성공사례

교통전문변호사, 우회전 교통사고 ‘벌금형’ 받은 사례

검사 출신 정찬수 변호사 2025. 5. 30. 12:00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민우, “검사 출신 정찬수 변호사”입니다.

 

 

법무법인 민우 – 검사 출신 대표 변호사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근무, 30년 경력의 검사출신변호사
🔹 사법시험 30회 출신, 교통범죄 관련 업무사례 다수 보유
🔹 형사법, 교통범죄 등 전문법무법인 민우 대표 변호사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해결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여러분의 편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사고, 왜 정찬수 변호사를 선택해야 할까?]

 

 

형사사건, 왜 검사출신변호사를 선택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민우, “검사 출신 정찬수 변호사”입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30년 이상 근무, 믿고 맡길 수 있는 정직한 변호사” 저는 그동안 검사 및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축적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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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의 : 우회전 교통사고 → 결과 : ‘벌금형’으로 사건 종결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건개요 >>

 

 

의뢰인은 평소 무사고 운전 경력을 가진 40대 직장인으로, 출근 중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던 중 횡단보도를 건너던 보행자와 접촉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보행자는 경미한 상해를 입었고, 현장에서 구호 조치를 받은 뒤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사고 당시 신호기는 우회전 차량에 적색등이 없는 상황이었고, 보행자는 녹색신호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찰은 도로교통법상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을 이유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형사입건을 검토하였으며, 의뢰인은 당황한 채 향후 형사처벌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며 법률 자문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우회전교통사고

 

 

<< 검사 출신 변호사의 조력 및 결과 >>

 

 

변호인은 사고 경위를 분석하며, 우회전 당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점, 피해자의 부상이 경미한 점, 의뢰인의 운전 태도에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었던 점 등을 적극 소명했습니다.

 

 

또한, 사고 이후 의뢰인이 즉시 구호 조치를 하고 피해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며 치료비와 위로금을 자발적으로 제공한 점도 수사기관에 제출하였습니다.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중재하며 민사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했고, 이후 형사 절차에서 선처를 위한 의견서와 참작 사유를 정리해 제출했습니다.

 

 

그 결과, 경찰 및 검찰 단계에서의 적극적인 소명과 피해자와의 합의가 결정적 영향을 미쳐, 사건은 기소되어 '벌금형'으로 종결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정식 재판을 거치지 않고 약식명령을 통해 형사처벌을 최소화할 수 있었으며, 전과로 남는 형의 부담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혐의 : 신호위반 교통사고 → 결과 : ‘집행유예’로 사건 종결]

 

 

교통사고전문변호사, 신호위반 교통사고 ‘집행유예’ 받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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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의 : 교통사고 중상해 → 결과 : ‘벌금형’로 사건 종결]

 

 

교통사고 중상해 처벌, “벌금형”으로 선처받은 해결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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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전문변호사, “우회전 교통사고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교차로에서 우회전 중 발생하는 보행자와의 접촉 사고는 단순한 과실사고로 치부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운전자에게 형사처벌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법적 책임이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교통약자 보호 강화 기조에 따라 우회전 차량의 일시정지 의무를 보다 엄격하게 판단하는 추세로, 운전자 입장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형사상 책임이 문제되는 경우는 대체로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 보호의무) 및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위반 여부에 따라 판단됩니다.

 

 

특히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이었고, 차량이 이를 인지하고도 일시정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형사입건 가능성이 높아지며, 피해자에게 상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벌금 또는 징역형까지 선고될 수 있습니다.

 

 

우회전교통사고처벌

 

 

우회전 차량과 보행자 간 사고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중심으로 법적 책임이 판단됩니다.

 

 

1. 신호기 유무 및 신호 상태

 

보행자 신호가 녹색이고 차량은 우회전 가능한 상태였다면, 차량은 반드시 횡단보도 진입 전 일시정지를 해야 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고 보행자와 충돌한 경우, 명백한 과실로 판단됩니다.

 

 

2. 피해자의 통행 위치

 

사고 당시 피해자가 횡단보도를 통행 중이었는지, 보도 가장자리에 있었는지 여부는 과실 비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3. 운전자의 주의의무 이행 여부

 

전방 및 좌우 확인, 차량 감속, 일시정지 여부 등 구체적인 운전 행위가 기록이나 영상자료로 입증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4. 사고 후 조치

 

피해자에 대한 구호조치, 신고 여부, 현장 정리 등 사후 행위도 선처 여부에 영향을 줍니다.

 

 

우회전교통사고대처

 

 

교통전문변호사, “우회전 교통사고 실무상 대응 방안”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사고 직후 구호 조치와 경찰 신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피해자에 대한 구호 조치와 경찰에 대한 사고 접수입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뺑소니로 의율될 위험까지 있습니다.

 

 

2. 블랙박스 영상 확보 및 운전자 진술 정리

 

객관적인 영상 자료와 정확한 경위 설명은 형사절차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영상 확보가 가능하다면 해당 장면의 재생 시간 및 음성 여부까지 검토해야 합니다.

 

 

3.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 시도

 

피해자와의 합의는 형사처벌 수위를 줄이는 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치료비 전액 지급, 위로금 제시, 사과의사 전달 등을 통해 조속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변호인의 조력을 통한 수사 초기 대응

 

경찰 조사에 임할 때는 반드시 충분한 법적 검토를 거친 후 진술을 준비해야 하며, 불리한 진술이나 단정적인 인정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전문 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수사기관에 제출할 의견서, 선처 요청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회전교통사고대응

 

 

교통전문변호사, “벌금형으로 마무리될 수 있는 조건”

 

 

벌금형 처분으로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자와의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
피해 정도가 경미하고 치료가 완료된 경우
운전자의 과거 전과가 없고뉘우치는 태도가 분명한 경우
초범이며사고 이후 빠른 조치를 취한 경우

 

 

이러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검찰은 정식 재판 없이 약식기소 처분을 통해 벌금형으로 사건을 종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과로 남기는 형이긴 하지만 구속이나 집행유예와 같은 중형을 피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방안입니다.

 

 

교통전문변호사

 

 

우회전 사고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같은 사고라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초기 대응이 늦거나 불리한 진술이 남게 되면, 벌금형 이상의 형사처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와 수사 대응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교통사고는 실수 하나로 삶 전체가 흔들릴 수 있는 문제입니다. 단순히 처벌을 줄이기 위한 방어를 넘어서, 사고를 둘러싼 진실을 밝히고 성공사례와 감사후기로 실력이 보장된 검사 출신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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